본문 바로가기

문콩이네 행복이야기/알찬생활정보

역대 사전투표율 (전국 지역별)

반응형

사전투표는 투표 당일 투표하기가 힘든 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제도 입니다.

사전투표는 선거일전 5일부터 2일간 진행되는 제도 입니다. 특히 별도의 신고 없이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이 아니더라도 전국 어디서나 투표가 가능하니 소중한 한표를 행사 할 수 있지요.

사전투표율은 해당 선거에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눈여겨 보는듯 합니다. 그러면 역대 사전투표율은 어떠한 결과가 나왔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역대 사전투표율

역대 전국 사전투표율 입니다. 지금으로부터 6년전인 2014 6회 동시지방선거부터 2019년 7회 지방선거투표율까지의 추이 입니다. 전국적인 통계를 보면 사전투표율이 점차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네요. 대선 사전투표율은 다른 선거에 비해 투표율이 높습니다.

2014 지방선거 사전투표율은  11.49%, 20대 총선 사전투표율은 12.19%, 2017 19대 대선 사전투표율은 26.06%, 2018 7회 지방선거 사전투표율은 20.14%의 투표율을 보입니다.

지역별 사전투표율

먼저 서울지역 입니다. 역대 서울 사전투표율은 전국 통계와 거의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서울도 전체적으로 증가하고 있네요.

 

두번째로 광역시 입니다. 부산과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사전투표율은 평균적으로 광주 사전투표율이 가장 높고 대구 사전투표율이 가장 낮게 나오네요.

경기도,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의 사전투표율을 보면 선거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전남 사전투표율이 가장 높고 경기도 사전투표율이 가장 낮네요.

 

제주도와 세종시는 특별자치도와 특별자치시라는 명칭이 붙여지는데 세종시 사전투표율이 제주 사전투표율 보다는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2020 415 총선 사전투표율은 어떻게 나올지 궁금하고 어느 지역이 높고 어느 지역이 낮은지, 또한 역대 사전투표율에서 415총선 사전투표율이 어떻게 기록될지 궁금하네요.

모두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지만 다들 화이팅 입니다. 힘내세요~^^

반응형